{DevDic_개발사전}

2020. 6. 23. 18:33컴퓨터언어/{개발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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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23

루틴 : 기능을 가진 명령들의 모임

메인 루틴 : 프로그램 실행의 큰 줄기가 되는 것

서브 루틴 : 메인 루틴에 의해 필요할 때마다 호출되는 루틴

결합도 : 모듈 간에 상호 의존하는 정도 또는 두 모듈 사이의 연관 관계. 높을수록 안좋다.

응집도 : 정보 은닉 개념을 확장한 것으로, 명령어나 호출문 등 모듈의 내부 요소들의 서로 관련되어 있는 정도. 즉 모듈이 독립적인 기능으로 정의되어 있는 정도. 높을수록 좋다.

제어의 역흐름 : 프레임워크가 개발자가 통제, 관리해야 하는 객체들의 제어를 수행하여 생산성을 향상시켜 주는 것. 즉 개발자의 수고를 덜어주는 것. 개발자가 능력이 좋다면 하드웨어까지 다 통제해도 무방하지만, 대체로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프레임워크가 대신 해주는 것.

모듈화 : 기능을 최소한의 단위로 나누어 잘게 관리하는 것. 설계나 구현의 변경에 따른 영향이 최소화되는 장점이 있음.

재사용성  : 모듈을 재사용함으로써 생산성 향상

확장성 : 다형성을 통한 인터페이스의 확장이 가능하여 다양한 형태와 기을 가진 앱 개발이 가능함을 의미

다형성 : 메시지에 의해 객체(클래스)가 연산을 수행하게 될 때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각각의 객체(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특성)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점검 항목(7) : 세션 통제, 입력 데이터 검증 및 표현, 보안 기능, 시간 및 상태, 에러처리, 코드 오류, 캡슐화, API 오용

라이브러리 :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참조 함수의 묶음. 개발하면서 자주 사용되거나 반복되는 기능들을 미리 만들어 저장해 놓은 것. print(), Math.floor() 등

API : 라이브러리에 명세까지 포함된 참조 함수의 묶음.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규칙 등을 정의해 놓은 인터페이스. 앱이 기능 수행을 위해 호출할 수 있는 함수의 집합. scanf()와 printf()를 묶어 <입출력>이라는 묶음을 생성.

프레임워크 : 소프트웨어의 뼈대 구조. 소프트웨어의 틀과 구조를 결정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개발자의 코드를 제어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지원 프로그램 등을 포함.

플랫폼 : 소프트웨어의 실행 환경. 소프트웨어가 구동되기 위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환경 구성

아키텍처 : 소프트웨어의 설계구조. 소프트웨어의 주요 구성 요소 및 구성, 이들간의 주요 인터페이스, 중요 동작방식 등 소프트웨어의 주요 특징들을 결정짓는 모든 설계 구조를 포함.

세션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연결.

세션통제 : 세션의 연결과 연결로 인해 발생하는 정보를 관리하는 것. 보안 약점에는 불충분한 세션 관리, 잘못된 세션에 의한 정보 노출 등이 있다.

 

200712

이름공간 : 어떤 이름(함수, 메서드, 변수)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간/범위 C++의 namespace

 

200715

커널 : 운영체제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하드웨어를 보호하고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한다.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프로세스 간 통신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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