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9. 29. 19:23ㆍ컴퓨터언어
DTO (Data Transfer Object)
데이터 교환을 위해 사용할 객체를 만드는 과정
로직은 구현하지 않고 변수와 데이터를 저장하고 반환하는 메소드만 구현한다
변수 및 객체를 송수신할 데이터의 자료형에 알맞게 생성한다.
DAO (Data Access Object)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고 SQL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실제로 조작하는 코드를 구현하는 과정
@Repository
DAO에 특화된 어노테이션으로, 클래스를 Spring 프레임워크 객체(Bean)로 등록함.
메소드에서 발생하는 예외들을 Spring 프레임워크에서 처리하도록 만듬.
@Autowired
복잡한 XML 태그 없이 자동으로 해당 객체와 동일한 타입의 Spring 프레임워크 객체를 연결해주는 어노테이션.
SqlSession
XML로 작성된 SQL문을 사용하기 위한 객체
Service
사용자의 요청에 응답하기 위한 로직을 구현하는 과정
Controller
사용자의 요청에 적절한 서비스를 호출하여, 그 결과를 사용자에게 반환하는 코드를 구현하는 과정
예를 들어 사용자가 검색을 요청했다면, 여러 서비스 중에 “검색"에 대한 서비스를 컨트롤러에서 고름
@Service
서비스 클래스를 구현하기에 적합한 Spring 프레임워크의 객체로 등록
@Resource(name = “이름")
Autowired가 동일한 타입의 Spring 프레임워크 객체를 연결해준다면, Resource는 동일한 이름으로 연결
@RequestMapping(value = “URL”, method = RequestMethod.POST)
‘URL’을 Controller의 메소드와 매핑할 때 사용하는 어노테이션
메소드 정보를 숨기려면 POST, URL에 노출하려면 GET을 사용
웹사이트 - Controller – Service – DAO – XML(SQL) - Database
배치 프로그램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없이 여러 작업들을 미리 정해진 일련의 순서에 따라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것
자동으로 수행되는 주기에 따라 정기/이벤트성/On-Demand 배치로 구분
정기 배치
일, 주, 월과 같이 정해진 기간에 정기적으로 수행
이벤트성 배치
특정 조건을 설정해두고 조건이 충족될 때만 수행
On-Demand 배치
사용자 요청 시 수행
배치 프로그램이 갖춰야 하는 필수 요소
대용량 데이터 : 대량의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전달하거나, 계산하는 등의 처리가 가능
자동화 :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을 제외하고는 사용자의 개입 없이 수행
견고성 : 잘못된 데이터나 데이터 중복 등의 상황으로 중단되는 일 없이 수행
안정성/신뢰성 : 오류가 발생하면 오류의 발생 위치, 시간 등을 추적 가능
성능 : 다른 응용 프로그램의 수행을 방해하지 않아야 하고, 지정된 시간 내에 처리 완료
배치 스케줄러
일괄 처리 작업이 설정된 주기에 맞춰 자동으로 수행되도록 지원해주는 도구
스프링배치, Quartz
스프링배치
Job : 수행할 작업 정의
Job Launcher : 실행을 위한 인터페이스
Step : Job 처리를 위한 제어 정보
Job Repository : Step의 제어 정보를 포함하여 작업 실행을 위한 모든 정보 저장
Quartz
Scheduler : 실행환경 관리
Job : 수행할 작업 정의
JobDetail : Job의 상세 정보
Trigger : Job의 실행 스케줄 정의
Cron
리눅스의 스케줄러 도구로, crontab 명령어를 통해 작업을 예약할 수 있다.
-e : 편집기(Editor)를 호출하여 작업 추가 및 수정
-l : 작업 목록(List) 출력
-r : 작업 삭제(Remove)
분 시 일 월 요일 명령어
팬인/팬아웃은 답안에 숫자(개수)로 적어야 한다.
웹 응용 시스템 : 웹서버와 WAS로 구성되며 웹 응용 프로그램이 DBMS에 접근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와 시스템 간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3가지 분야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UI의 기본 원칙 <유아인은 유학&직유>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다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한다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한다
UI 설계 지침 <일사단결! 가표접명오!>
사용자 중심
일관성
단순성
결과 예측 가능
가시성
표준화
접근성
명확성
오류 발생 해결
UI 설계 도구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 구조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
와이어프레임 :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하는 것으로,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에 대한 뼈대 설계
와이어프레임을 제작할 때는 각 페이지의 영역 구분, 콘텐츠, 텍스트 배치 등을 화면 단위로 설계한다.
목업 : 디자인, 사용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시각적으로만 구성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는다.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프로토타입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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