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0. 10. 10:33ㆍ컴퓨터언어
UI 스타일 가이드 작성
구동 환경 정의 -> 레이아웃 정의 -> 네비게이션 정의 -> 기능 정의 -> 구성 요소 정의
레이아웃 구성요소
상단 메뉴(필수) Top Area : 시스템 전체 페이지에 동일하게 적용됨
좌측 메뉴(선택) Left Area : 시스템별 서브 페이지에 선택적으로 적용됨
내용 구성(필수) Contents Area : 시스템의 전체 콘셉트를 나타내는 메인 이미지와 시스템별로 필요한 콘텐츠를 표시함
하단 메뉴(선택) Footer Area : 회사 상황에 따라 표시 여부 결정
네비게이션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으로, 메뉴, 버튼, 링크 등으로 구성
기능 정의
시스템에 적용할 업무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이나 필요한 데이터 간 관계 등을 논리적인 모델로 상세화하는 단계
UI 요구사항 확인 순서
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단계
목표 정의 -> 활동 사항 정의 -> UI 요구사항 작성(요구사항 요소 확인 -> 정황 시나리오 작성 -> 요구사항 작성)
정황 시나리오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한 것
프로토타입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만든 동적인 형태의 모형
UI 흐름 설계
기능 작성 -> 입력 요소 확인 -> 유스케이스 설계 -> 기능 및 양식 확인
UI 상세 설계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해 자세하게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요구사항 확인 -> UI 설계서 표지 및 개정 이력 작성 -> UI 구조 설계 -> 메뉴 구조 설계 -> 화면 설계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은 메뉴 구조 설계 후에 한다.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에 잠재되어 있는 결함을 찾아내는 일련의 행위 또는 절차
테스트 케이스
구현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준수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설계된 입력값, 실행조건, 기대결과 등으로 구성된 테스트 항목에 대한 명세서
테스트 검증 기준
테스트 케이스가 테스트에 얼마나 적정한지 판단하는 기준
화이트박스 테스트 검증 기준
문장 검증 기준 : 소스코드의 모든 구문이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분기 검증 기준 : 소스코드의 모든 조건문이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조건 검증 기준 : 소스코드의 모든 조건문에 대해 조건이 True인 경우와 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분기/조건 검증 기준 : 소스코드의 모든 조건문과 각 조건문에 포함된 개별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인 경우와 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능 커버리지 : 실제 테스트가 수행된 기능의 수 / 전체 기능의 수
라인 커버리지 : 테스트 케이스시나리오가 수행한 소스코드 라인 수 / 전체 소스코드 라인 수
코드 커버리지 : 소스 코드의 구문, 분기, 조건 등의 구조 코드 자체가 얼마나 테스트 되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
블랙박스 테스트
소프트웨어가 수행할 특정 기능을 알기 위해서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테스트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테스트하는 것으로, 주로 구현된 기능을 테스트한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에서 실시되는 테스트이다.
테스트 과정의 후반부에 적용된다.
동등분할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입력 값에 초점을 둠두어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검사하는 방법
프로그램의 입력 조건에 타당한 입력 값자료과 타당하지 않은 입력 값의 개수를 균등하게 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정하고 해당 입력 값자료에 맞는 결과가 잘 나왔는지 테스트
경계값 분석 Boundary Value Testing Analysis
입력 값에만 치중한 동치분할 기법을 보완
입력 조건의 중간값보다 경계값에서 오류가 발생될 확률이 높다는 점을 이용하여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하여 검사하는 기법
원인-효과 그래프 검사 Cause-Effect Graphing Testing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다음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검사하는 기법
오류 예측 검사
과거의 경험이나 확인자의 감각으로 테스트하는 기법
다른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으로는 찾아낼 수 없는 오류를 찾아내는 일련의 보충적 검사 기법이며, 데이터 확인 검사라고도 함
비교 검사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동일한 테스트 자료를 제공하여 동일한 결과가 출력되는지 테스트하는 기법
단위 테스트
코딩 직후 소프트웨어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하는 것
인터페이스, 외부적I/O, 자료 구조, 독립적 기초 경로, 오류 처리 경로, 경계 조건 등을 검사
구조기반 테스트(화이트박스 테스트)와 명세기반 테스트(블랙박스 테스트)로 나뉘지만 구조기반 테스트를 주로 시행한다.
통합 테스트
단위 테스트가 완료된 모듈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테스트
모듈 간 또는 통합된 컴포넌트 간 상호작용 오류를 검사한다.
시스템 테스트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해당 컴퓨터 시스템에서 완벽하게 수행되는가 점검하는 테스트
실제 사용 환경과 유사하게 만든 테스트 환경에서 기능/비기능 요구사항으로 구분하여 테스트한다.
인수 테스트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테스트
알파 테스트 : 개발자의 환경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으로, 테스트는 통제된 환경에서 행해지며, 오류와 사용상의 문제점을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확인하면서 기록함
베타 테스트 : 선정된 최종 사용자가 사용자들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
테스트 오라클
테스트 결과가 올바른지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대입하여 비교하는 기법 및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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